서울시 오세훈 시장, 장마전선 북상 대비 하천변 지하차도 점검…“침수사고 대비 만반의 준비할 것”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7-15 14:0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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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수해 재난안전대책본부 선제적 가동, 예비 보강단계부터 담당공무원 비상 근무 돌입
▲ 15일 장마전선 북상이 예보된 가운데 오세훈 서울시장이 도봉지하차도를 찾아 인근 침수예방시설 현황을 점검하고 있다.

[뉴스스텝] 일시적으로 남하했던 정체전선이 다시 북상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오세훈 서울시장이 15일 오전, 중랑천변에 위치한 도봉지하차도를 직접 찾아 지하차도 관리현황과 풍수해 대비 태세 점검에 나섰다. 특히 지하차도 진입차단설비 작동 상태와 중랑천변에 위치한 동부간선도로 통제 대책 등을 면밀하게 살폈다.

오 시장은 지난 6월 18일 집중호우 시 빗물 저류를 준비 중인 사당IC 저류조 증설 현장과 관악산 호수공원을 찾아 공정과 수방 대비 태세를 살폈고, 이에 앞선 5월 17일에는 ‘2024년 풍수해 안전대책 추진현황 보고회’를 주재해 안전사고 우려 지역에 대한 철저한 관리를 당부하기도 했다.

현장 방문 전 오 시장은 도봉지하차도 관리사무소(마들로 536)에서 김성보 서울시 재난안전실장으로부터 서울시 전체 지하차도(165개소)에 대한 풍수해 대책을 보고 받고, 지하차도의 관리·통제 등 안전대책을 확인했다.

서울시는 지난 6월까지 서울 시내 지하차도 165개소 중 침수우려가 있는 98개소에 침수감지장치를 비롯해 진입차단설비 또는 진입금지 전광표지판 설치를 완료했다. 이외에도 비상사다리(79개소), 비상탈출구(11개소) 등 비상대피시설도 갖췄다.

아울러 지하차도 별로 4명씩 총 660명의 관리 담당자를 지정, 밀착 대응 체계도 구축했다. 시설관리기관, 자율방재단, 경찰로 구성되며 현장 모니터링, 차량통제, 현장복구 등의 역할을 한다.

이와 함께 서울시는 한 발 앞선 ‘풍수해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을 통한 선제적 대응으로 피해를 최소화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올해부터는 기존 5단계 대응체계를 ‘예비보강’이 추가된 6단계로 운영한다. ‘예비보강’은 보강단계에 해당하는 하루 30㎜ 이상 비는 내리진 않지만 대기가 불안정해 돌발성 집중호우가 예상되는 단계다. 발령시 시‧자치구의 풍수해 담당 공무원이 비상근무에 돌입한다.

아울러 기상특보가 발효되면 하천, 지하차도, 저지대, 산사태 등 재해취약지역에 대한 예찰을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경찰‧소방 등 유관기관과 협력해 위험요인 발견 시 즉각적인 통제와 신속한 주민 대피 등을 돕는다.

‘하천’은 호우예비특보 발효시부터 출입 차단시설을 가동하고, 공무원·자율방재단 등으로 구성된 ‘하천순찰단’이 주변 지역을 돌며 위험요소를 확인 및 제거한다. 특히 올해부터는 서울경찰청과 실시간 정보 공유해 관할경찰서 ‘연계순찰’도 실시한다.

또한 ‘침수 예‧경보’가 발령되면 공무원과 주민 등으로 구성된 ‘동행파트너’가 반지하주택 거주자 중 자력 탈출이 어려운 시민을 직접 찾아가 신속한 대피를 돕는다.

시는 위기상황에서 시민들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며, 주변 배수시설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모래주머니, 양수기, 물막이판 등 수방 자재 관리상태와 작동여부 등을 상시 점검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침수위험발생시엔 빠르게 고지대, 대피소 등 안전한 곳으로 대피하라고 덧붙였다.

이외에도 기상정보를 실시간 확인하고 불필요한 외출을 삼가며 불가피한 외출 시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또 갑작스레 물이 불어 위험할 수 있는 하천변 산책로 이용을 금하고 집 앞 빗물받이 덮개 제거 및 쓰레기 반출 자제, 지하공간에 물이 들어오거나 하수구 역류시 즉시 대피 등도 강조했다.

오세훈 시장은 “장마에 혹시라도 있을 침수사고에 대비해 최대한 만반의 준비를 하겠다”라며, “침수 상황에 작동하는 지하차도 진입차단시설 작동 시 통행하는 차량의 협조를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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