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시, 농장 맞춤형 기상재해 조기경보 서비스 지원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8-07 16:36:08
  • -
  • +
  • 인쇄
기상재해 조기경보 문자서비스 제공(기상 11종, 재해 15종, 작물 36종)
▲ 통영시청

[뉴스스텝] 통영시는 농장 맞춤형 기상요소 및 기상재해 정보를 제공하는‘기상재해 조기경보 서비스’를 관내 농업인 230명을 대상으로 지원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하여 추진되는 사업으로, 지자체는 농업인들이 서비스를 적극 이용할 수 있도록 홍보하고 있다.

우리시는 2022년 서비스 제공지역으로 선정되어 2022년 9명, 2023년 115명, 2024년 106명에게 신청받아 현재 230명에게 문자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농장맞춤형 기상재해 조기경보서비스는 기존 읍면단위(5km×5km)의 기상청 동네예보가 아닌 동네예보, 중기예보등 각종 기상정보를 바탕으로 농장의 고도, 지형, 지표면의 피복상태등을 추가로 반영하여 30×30m(900㎡)단위의 상세한 기상정보를 제공한다.

제공되는 정보는 기상요소 11종, 기상재해 15종이며 36종의 작물에 대해서는 이에 따른 대응조치도 함께 제공된다.

내용으로는 ▲기상요소(기온(최고,최저,평균), 강수량, 일조시간, 풍속(최대,평균), 일사량, 습도, 증발산량, 토양수분) ▲기상재해(동해, 상해, 풍해, 고온해, 일소해, 저온해, 조풍해, 한풍해, 홍수해, 대설해, 우박해, 가뭄해, 냉해, 일조부족, 습해) ▲36종작물(사과,단감,복숭아,매실,포도,참다래,벼,보리,옥수수,감자,콩,고구마,배추,무,마늘,양파,인삼,녹차,오미자,수박,블루베리,복분자,오디,참깨,들깨,땅콩,유채,수수,자두,팥,유자,대파,밀,무화과) 대하여 서비스를 지원한다.

서비스를 신청한 농업인은 농장날씨·농장재해·관리대책으로 구분된 정보를 휴대폰 문자를 통해 전달받고, 재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경우 재배중인 작물의 품종과 생육단계에 맞춰 주의·경보 등 위험 단계별 상황과 대응지침이 추가로 제공된다.

통영시 관계자는“이상기상이 일상화되면서 농업기상 예측정보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으며 이로 인한 농가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해당 서비스가 필요한 농업인께서는 적극 신청하시어 농업활동에 많은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해당 서비스를 신청하고자 하는 농업인은 통영시농업기술센터 농업기술과 방문 또는 농업기상재해 조기경보서비스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 신청 가능하며, 자세한 사항은 농업기술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동해시, 무릉계곡 초입 지리적 장점 활용 ‘놀러와, 삼화토요마켓’올해 운영 마무리

[뉴스스텝] 동해시가 삼화지구 도시재생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한‘삼화토요마켓’이 11월 29일, 10회를 끝으로 올해 운영을 마무리했다. 삼화토요마켓은 9월27일부터 11월29일까지 매주 토요일 총 10주간삼화시장 입구에서 진행되며 지역 상권 활성화와 관광객 유입 및도시재생 거점시설 홍보에 의미 있는 성과를 냈다는 평가다. 삼화토요마켓은 삼화시장 활성화와 지역 주민의 소득 증대, 그리고 도시재생 거점시설의

제357회 동해시의회 제2차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현장방문 실시

[뉴스스텝] 동해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정동수)는 11월 28일, 2026년 당초예산 심의와 관련하여 사업현장의 운영 실태와 추진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현장방문을 실시했다. 이날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오전 첫 일정으로 LS전선을 방문해 ‘AI 자율제조 선도 프로젝트’ 추진계획을 청취하고, 추진 필요성과 향후 재정 부담 요소 등을 점검했다. 이어 묵호역사 신축 현장을 찾아 진행상황을 확인하고, 망상

포항시, 에코프로 헝가리 공장 준공 계기... 동유럽 경제협력 네트워크 확장

[뉴스스텝] 포항시가 글로벌 배터리 클러스터로 부상하고 있는 동유럽에 배터리 산업 협력을 위한 경제협력 네트워크 확대에 본격 나섰다.이강덕 포항시장은 지난 28일 헝가리 데브레첸에서 열린 에코프로 헝가리 양극재 공장 준공식에 참석해 한국과 헝가리 간 배터리산업 협력이 한층 강화되는 계기를 마련했다.이날 준공식에는 이 시장을 비롯해 이동채 에코프로 회장, 송호준 에코프로 대표 등 에코프로 경영진과 레벤트 머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