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완주군 올해의 책 '살아보니, 지능' 북토크 성료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7-08 17:00:31
  • -
  • +
  • 인쇄
이권우∙이명현∙이정모와 뇌과학자 정재승과의 지능에 관한 특별한 대화
▲ 2024 완주군 올해의 책 '살아보니, 지능' 북토크 성료

[뉴스스텝] 완주군이 2024년 완주군 올해의 책(성인부문) '살아보니, 지능' 작가초청 북토크를 성황리에 마쳤다.

완주군에 따르면 북토크는 지난 6일 완주문화예술회관에서 ‘챗GPT와 글쓰기부터 뇌와 마음의 관계까지, 지능에 관한 특별한 대화’라는 주제로 진행됐으며, 일러스트레이터이자 작가인 완주군 명예군민 밥장(본명 장석원)의 사회로 500여 명의 주민들이 함께했다.

이번 북토크는 '책읽기의 달인 호모 부커스', '고전 한 책 깊이읽기' 등의 책을 쓰고 '출판저널' 편집장을 역임한 도서평론가 이권우와, '이명현의 별 헤는 밤', '지구인의 우주공부' 등의 저자이자 과학책방 ‘갈다’ 대표인 천문학자 이명현, '과학관으로 온 엉뚱한 질문들', '과학이 가르쳐준 것들' 등의 책을 쓰고 前국립과천과학관장을 역임한 이정모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뇌과학자 KAIST 정재승 교수가 함께 하며 인공지능 시대를 살아가며 독서와 글쓰기, 뇌와 마음의 관계, 노년의 뇌 등 지능을 둘러싼 다양한 이야기들을 나눴다.

북토크에 참여한 이미화씨는(완주군 이서면) “평소 만나기 어려운 과학자분들을 직접 만나게 돼 영광이라며 독서의 중요성을 과학적으로 말씀하셔서 AI시대 책읽기에 대해 다시 한번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라고 말했다.

또한 정재승 교수는 “'살아보니, 지능' 이 책을 읽어보면 아시겠지만 여기서 말하는 지능은 바뀐 세상에 대해서 열린 태도를 갖고 타인을 공감하고 배려하고 생각이 다른 사람들을 수용하고 이런 공감과 배려가 지능이라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인공지능 시대에 인간에게 더 많이 요구하는게 이러한 능력이라고 생각하고, 그런 삶의 지혜를 축적한 분들의 이야기를 담은 이 책을 즐겁게 읽어봐 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유희태 완주군수는 “특별한 분들과 특별한 주제로 군민과 함께한 뜻깊은 시간이었다”며 “완주군은 고운삼봉도서관 조성 등 독서인프라 확충과 서비스 향상으로 독서 문화 확충을 통해 정주여건 개선과 지역공동체의 구심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완주군은 전국책읽는도시협의회 우수독서프로그램 공모사업으로 소설가 윤흥길, 국립암센터 원장 서홍관, 성악가 고성현, 작가 김민섭 등 다채로운 강연을 진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김해 대성동고분박물관, 병오년 새로운 교육프로그램 선보여

[뉴스스텝] 김해 대성동고분박물관은 2026년, 병오년의 기운을 받아 새로운 교육프로그램을 선보인다고 밝혔다.대성동고분박물관의 올해 첫 교육프로그램은 “병오년, 십이지신이야기”라는 주제로 십이지신을 뜻하는 12마리의 동물에 대해 배워보고 붉은 말의 해를 맞이하여 2026년 달력과 키링을 만들어 보는 시간을 마련했다. 신청대상은 초등학생이며 교육은 2월 7일 오전(10:00~12:00)과 오후(14:00~1

창원특례시, 2026년 전기자동차 민간 보급사업 시작

[뉴스스텝] 창원특례시는 1월 26일 '2026년 전기자동차 보급사업'의 첫 공고를 발표하며, 친환경 무공해차 대중화를 위한 본격적인 지원에 나선다. 창원시는 올해 총 6,222대의 전기자동차 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예산 규모는 총 386억 원에 달한다. 창원시 1차 보급 물량은 승용 1,400대, 화물 300대, 승합 2대, 어린이통학버스 2대 등 총 1,704대다. 이는 전년도 1차

장흥군농어촌신활력센터, 국립목포대 글로컬대학사업 지역정주행 스타트업-유치 기업 지원사업 선정

[뉴스스텝] 장흥군농어촌신활력센터가 국립목포대학교가 주관하는 ‘지역정주형 스타트업-유치 기업 지원사업’에 최종 선정되며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발판을 마련했다.이번 지원사업은 전남 지역 특화 산업 분야의 유망 기업을 발굴하여 사업화지원, 시험·인증지원, 기술지원, R·D기획, 직무역량 등을 종합 지원함으로써 기업의 지역 정착과 성장을 돕는 프로젝트다. ‘이로우미’는 장흥의 천연자원과 지역 인프라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