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민대학, 노벨상 이끈 번역문학, 일상 속 예술 등 ‘시대의 지식’ 만난다… 1학기 170개 강좌 모집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3-04 17:30:40
  • -
  • +
  • 인쇄
1학기 4월 1일부터 6월 27일까지 서울시민대학 4개 캠퍼스서 인문‧교양 등 강좌 풍성
▲ 2025년 서울시민대학 1학기 교육과정 안내 포스터

[뉴스스텝]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 사회에서 시민들이 시대의 흐름에 맞춰 끊임없이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서울시민대학이 2025년 1학기 프로그램을 통해 시대적 요구에 부합하는 교육을 선보인다.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원장 한용진)이 운영하는 서울시민대학이 오는 3월 11일 오전 10시부터 1학기 1차 프로그램 수강신청을 시작한다. 이번 학기는 4월 1일부터 6월 27일까지 두 차례(1차: 4월 1일~5월 12일, 2차: 5월 20일~6월 27일)에 걸쳐 진행되며, 서울시민대학 4개 캠퍼스(중부권, 동남권, 모두의학교, 다시가는)와 온라인을 통해 총 170개 정규강좌와 특화 프로그램이 개설된다.

서울시 대표 평생학습 브랜드인 서울시민대학은 서울 종로구(중부권캠퍼스), 강동구(동남권 캠퍼스), 금천구(모두의학교 캠퍼스), 관악구(다시가는 캠퍼스)에 위치한 4개 캠퍼스에서 올해 특별학기(2~3월), 1학기(4~6월), 계절학기(7~8월), 2학기(9~12월)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올해 서울시민대학은 시대의 흐름을 반영한 ‘시대의 픽(Pick)’ 시리즈를 새롭게 선보인다. 이 시리즈는 현대 사회에서 꼭 필요한 지식을 우수한 강사진과 함께 깊이 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1학기부터 2학기까지 총 4개 테마, 16개 강좌가 순차적으로 진행되며, 원하는 시기에 다른 캠퍼스에서도 수강할 수 있다.

서울시민대학이 선정한 ‘시대의 픽’의 테마를 살펴보면, ▲‘번역으로 잇는 문학의 또 다른 얼굴’(#언어너머)은 한국 최초 노벨문학상 수상의 쾌거를 이루며 주목받고 있는 문학 번역의 세계를 다룬다. ▲‘문화예술로 만나는 아주 보통의 하루’(#일상예술)는 '트렌드 코리아 2025'에서 꼽은 ‘아보하’를 모티브로, 일상 속 소소한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재즈, 미술, 케이팝(K-POP) 등 예술 강좌들로 채워졌다.

또, ▲‘전환의 시대, 새로운 사유’(#질문과 탐구)는 전환기 시대에 현대인에게 필요한 철학적·역사적 질문을 탐구한다. ▲‘변화의 물결 속, 지속 가능한 전략’(#지속의 기술)은 디지털, 경제지식 등 기술적 차원에서 전환기 시대에 대응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이외에도 인공지능 시대에 필요한 AI 툴 사용법, 지구를 되살리는 환경 실천법 등 주목할 만한 유용한 강좌가 다양하게 열린다. 모든 강좌는 주 1회 진행되며, 수업 진행은 캠퍼스별 강의실 외에도 수업 주제 등에 따라 현장답사, 실시간 비대면 강의 등으로 다양하게 운영한다. 수강료는 강좌별 무료 또는 1만 원이다.

서울시평생학습포털의 ‘온라인 시민대학’에도 시민대학 입문과정 등 11개의 동영상 강좌가 개설돼 캠퍼스에 방문해 수강이 어렵더라도 언제 어디서나 학습 가능하다.

이밖에 서울시민대학 캠퍼스 특화 과정도 1학기 중 만날 수 있다. 국립기상박물관 및 대사관 연계 프로그램, 디지털 윤리 전문가 과정, 세계 문화교실, 독립영화 상영회 등 캠퍼스별로 다양한 강좌가 열린다. 자세한 정보는 서울시평생학습포털에서 확인하면 된다.

서울시민대학 1학기 강좌는 1차(3월 11일 오전 10시부터)와 2차(4월 29일 오전 10시부터)로 나눠 서울시평생학습포털에서 선착순 접수를 받는다. 강좌별 세부 일정과 내용은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용진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장은 “서울 시민들이 필요로 하는 수준 높은 강좌를 엄선하고, 시대적 흐름을 반영한 ‘시대의 픽’ 시리즈를 새롭게 준비했다”며, “새롭게 시작하기 좋은 봄을 맞이해 서울시민대학 캠퍼스를 찾아 배움과 도전으로 채워보시길 추천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제4차 사랑혁명' 황보름별, 알고리즘 속 ‘로맨틱 오류’ 인정? 김요한과 관계 변화 예고

[뉴스스텝] ‘제4차 사랑혁명’이 대환장 캠퍼스 로맨스의 시작을 알렸다.웨이브 오리지널 ‘제4차 사랑혁명’(연출 윤성호·한인미, 극본 송현주·김홍기 등 창작집단 ‘송편’, 제작 스토리몹·스튜디오CR·빈지웍스, 공동제작투자 PONY CANYON)이 지난 13일 열띤 호응 속 첫 공개됐다. 백만 인플루언서 모델과 강민학(김요한 분)과 모태솔로 공대생 주연산(황보름별 분)의 다이내믹한 첫 만남부터 각양각색 청

김민석 국무총리, 뚝섬 수상활동 안전점검 보도자료

[뉴스스텝] 김민석 국무총리는 11월 14일 오후, 한강에서 수상활동이 가장 활발히 이뤄지는 뚝섬 일대를 방문하여 수상안전 교육, 레저활동, 한강버스 운항 등 시민들이 참여하는 수상활동 전반의 안전관리 실태를 점검했다. 김 총리는 먼저, 서울시 초・중・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생존수영교육, 수상안전체험, 수상스포츠동아리 활동이 이뤄지고 있는 한강수상안전교육장을 방문하여 변영수 서울시교육청 학생교육원 교육기획운

한국 복싱의 희망, 윤덕노의 발자취를 따라가다! 영화 '누군가의 꿈', 11월 27일 개봉 확정 & 티저 포스터 공개!

[뉴스스텝] 몰락한 복싱 링 위에서 간절한 꿈 하나로 한국 프로 복싱의 새 역사를 써가고 있는 파란의 복서 ‘윤덕노’의 뜨거운 여정을 담은 영화 '누군가의 꿈'이 11월 27일 개봉을 확정하며 티저 포스터를 전격 공개했다.[감독: 이로운 | 출연: 윤덕노 | 제작: 허슬킹픽쳐스 | 배급: ㈜스튜디오 디에이치엘]'누군가의 꿈'은 망해버린 한국 복싱의 현주소를 보여주며 대한민국 복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