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평구, “쉽게 꺾이지 않는 위대한 변화를 일으키자”…제13회 세계인권도시포럼에서 빈곤과 불평등을 말하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10-09 17:30:34
  • -
  • +
  • 인쇄
탈빈곤과 평등사회 실현을 위한 은평구 맞춤형 추진사업 발표
▲ ‘빈곤과 불평등에 대응하는 도시’를 주제로 라운드 테이블에서 발표하고 있는 김미경 은평구청장

[뉴스스텝] 은평구가 지난 4일 빈곤과 불평등에 맞선 인권도시의 해결방안을 논의·공유하기 위해 ‘세계인권도시포럼’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세계인권도시포럼’은 광주광역시가 주관해 2011년부터 매년 개최하고 있는 명실상부한 국제 인권포럼이다. 국제 인권기구·단체와의 협력에서부터 인권도시 정책 연구 및 교육 수행 등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사업 추진을 통해 ‘나눔과 연대를 통한 인권도시의 확산’이라고 하는 원대한 비전을 실현하고 있다.

이러한 비전에 맞춰 올해로 제13회를 맞은 세계인권도시포럼에서는 ‘빈곤과 불평등에 대응하는 도시’가 주제로 선정됐다.

포럼의 성공적인 개최를 기념하기 위해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가브리엘라 라모스 유네스코 인문사회과학부 사무총장보, 나다 알 나시프 유엔 인권최고부대표, 장하준 런던대학교 교수 등 세계 각국의 인권 분야 전문가들에 의한 축사와 기조 강연이 이어졌다.

김미경 은평구청장은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수마스트로 인도네시아 싱카왕 시장, 카롤리나 즈드로도브스카 폴란드 바르샤바 부시장, 비키 펠트하우스 독일 라이프치히 부시장, 모르텐 샤에름 라울발렌베리인권연구소장과 함께 라운드 테이블에 참여해 탈빈곤과 평등사회 실현을 위한 해법을 모색하고 공유했다.

김미경 은평구청장은 자립준비 청년 지원사업인 ‘은평자립준비청년청’, ‘은평형 자립준비주택’, 취약계층·집단별 맞춤형 돌봄지원정책인 ‘돌봄에 건강더하기’, ‘아이맘택시’, ‘은빛SOL’, ‘백세콜’, 지속가능발전교육(ESD) 국제포럼 등을 소개했다. 모두 은평구가 선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여타 지방정부가 벤치마킹할 만큼 그 실효성을 인정받고 있다.

김미경 은평구청장은 “더디지만, 계속해서 노력한다면 쉽게 꺾이지 않는 위대한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며 “세계인권도시를 향해 함께 노력하고 함께 나아가 변화를 향한 믿음의 대열에 이 자리에 계신 여러분 또한 함께해 주시기를 진심으로 소망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UN화장장 안보특별위원회 출범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국민의힘(대표의원 백현종)은 3일 ‘UN화장장 안보특별위원회’를 출범하고 특별위원장에 윤종영(연천) 의원을 임명했다.이날 경기 연천군 두일리평화관광교육관에서 열린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UN화장장 안보특별위원회’ 출범식은 정경자 의원(보건복지위원회 소속)의 사회로 진행된 가운데, 백현종 대표의원과 윤종영 특별위원장을 비롯해 이한국 수석정책위원장, 이석균 기획수석, 이영주 제2정책위원장

여수시의회, 석유화학 산업위기 지역 행안부 보통교부세 지원 연장 환영

[뉴스스텝] 여수시의회는 정부가 지역경제 회복과 균형발전을 위해 보통교부세 제도를 개선하고, 고용·산업위기지역에 대한 재정 지원 수요를 연장하기로 한 데 대해 4일 환영의 뜻을 밝혔다.행정안전부는 최근 지방교부세위원회를 열고 지역경제 활성화와 민생 지원 강화를 위한 보통교부세 산정 기준 개선안을 확정했다.이번 개선안에는 지역경제 회복과 균형발전 요소 반영, 고용·산업위기지역 지원 수요 연장 등이 포함됐다.여

'1박 2일', 독도 최정상에 오르다! 벅찬 감동에 뭉클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영광"

[뉴스스텝] '1박 2일' 멤버들이 웃음과 감동을 모두 담은 '독도 일지'를 완성했다. 지난 2일 방송된 KBS 2TV 예능프로그램 '1박 2일 시즌4'(이하 '1박 2일')에서는 대한민국 최동단 독도에 입성한 여섯 멤버의 '나의 독도 일지' 두 번째 이야기가 공개됐다. 이날 방송의 시청률은 7.5%(이하 닐슨코리아 전국 기준)로 동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