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원구, '느슨한 컴퍼니' 우수행정 및 정책사례 선발대회 ‘우수상’ 수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7-10 19:25:06
  • -
  • +
  • 인쇄
고립은둔청년의 가상회사 체험이라는 독창적인 접근법으로 주목
▲ (노원구, “느슨한 컴퍼니” 우수행정 및 정책사례 선발대회 ‘우수상’ 수상)

[뉴스스텝] 서울 노원구가 고립은둔청년의 일상회복 지원 프로그램 '느슨한 컴퍼니'로 “2025년 우수행정 및 정책사례 선발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해당 대회는 사단법인 한국공공정책평가협회가 주관하며,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 준정부기관, 공기업 등 공공부문을 대상으로 국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 우수 정책 사례를 발굴·확산하기 위해 매년 개최된다. 올해는 최근 사회적 이슈로 떠오른 ‘고립은둔청년’ 문제에 주목한 노원구의 '느슨한 컴퍼니'가 정책의 혁신성과 실효성을 인정받아 ‘우수상’을 수상했다.

'느슨한 컴퍼니'는 고립·은둔 청년들이 온라인을 통해 가상으로 회사 생활을 체험하며 사회와의 연결고리를 회복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다. 참여자는 온라인 출·퇴근, 부서 활동, 주간 회의 등을 통해 점진적으로 사회 활동에 적응하게 된다.

프로그램은 오는 6월 2일부터 2개월간 주 4일, 하루 3시간 참여하는 '느슨한 컴퍼니'와, 선택적으로 8월부터 9월까지 2개월간 진행되는 '느슨한 일경험'으로 구성되어 있다. 참여자는 힐링 프로그램 수강, 온라인 회식, 가끔 외근 등 다양한 회사 체험을 할 수 있으며, '느슨한 일경험' 참여 시 최대 88만 원의 수당이 지급된다.

특히, 올해는 기존 사업을 확장해 ‘느슨한 메이킹’ 과정이 새롭게 운영된다. 참여 청년들이 직접 상품을 기획하고 브랜딩부터 전시, 판매까지 전 과정을 경험하며 자신만의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도록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이와 함께 대회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은은키트’ 제작 활동도 진행 중이다. '은은키트'는 은둔 청년이 다른 은둔 청년에게 보내는 안부 인사로, 다양한 물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서로 간의 정서적 연결을 유도하며 연대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마련된 프로그램으로 실제 참여 경험이 있는 청년들에게 호응도 높다.

한편, ‘느슨한 컴퍼니’는 사업의 효과성과 확산 필요성이 높이 평가되어 서울시 ‘약자와의 동행 자치구 지원사업’에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공모사업으로 선정됐다.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한 노원구의 지역 맞춤형 고립·은둔 청년 지원 정책이 주목받으며 모범사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스스로’ 그리고 ‘함께’ 나아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느슨한 컴퍼니'의 핵심”이라며, ”그 가치가 인정받은 만큼, 앞으로도 청년에게 힘이 될 수 있는 실질적인 정책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완주군 청소년, 재료부터 공정까지 직접 배운다

[뉴스스텝] 완주군청소년문화의집이 청소년을 대상으로 과일 모찌·자개 거울·비즈 팔찌를 직접 만들며 재료의 특성과 제작 과정을 배우는 체험 프로그램 ‘말랑&반짝 체험놀이터’를 운영했다.19일 완주군에 따르면 이번 프로그램은 청소년을 대상으로 총 3회기에 걸쳐 진행됐으며, 단순한 만들기 활동을 넘어 재료의 성질을 탐색하고 제작 순서를 이해한 뒤 결과물을 완성하는 전 과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프로그램은

금산군, 깻잎 연매출 2년 연속 연매출 760억 원 달성

[뉴스스텝] 금산군은 대표적인 특화 농산물인 금산깻잎이 2년 연속 연매출 760억 원을 달성했다.지난해 매출액은 사상 최고인 764억 원으로 전국 최고 수준의 깻잎 주산지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했다.이번 성과는 전국적인 농산물 소비 위축과 생산비 증가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이뤄낸 결과로 금산깻잎 산업의 안정성과 경쟁력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금산깻잎은 우수한 품질과 안정적인 생산 체계를 기반으로 대형 유통

제주시, ‘2026년 친환경 발효액비 지원사업’ 신청 접수

[뉴스스텝] 제주시는 환경친화적 자원순환 농업 정착을 위해 ‘2026년도 친환경비료(발효액비 등) 지원사업’ 신청을 오는 1월 30일까지 농지 소재지 읍·면사무소 또는 동 주민센터에서 접수한다.지원 대상은 농업경영정보를 등록한 농업경영체이며, 유기인증 농가 → 무농약 농가 → 일반농가 순으로 우선 지원한다. 지원 물량은 예산(2억 5천만 원) 범위 내에서 균등 배분할 계획이다.지원 단가는 ha당 유기인증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