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충청북도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시상식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7-25 19:35:05
  • -
  • +
  • 인쇄
블랙아이스 감시 시스템, 교통사고 영상 AI 판례검색 최우수상 수상
▲ 2024년 충청북도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시상식

[뉴스스텝] 충북도는 25일 충북과학기술혁신원에서 열린 ‘2024년 충청북도 공공데이터 활용 경진대회’에서 ‘블랙아이스 사고예방 및 상황 감시 시스템’과 ‘교통사고 영상 기반 AI 판례검색 및 과실 비율측정 커뮤니티’가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사회 현안 해결과 혁신 창업 촉진을 위한 이번 경진대회에는 총 32개 팀(아이디어 기획 부문 24팀, 제품 및 서비스 개발 부문 8팀)이 참여했으며, 출품작에 대해 IT, 창업 등 분야별 전문가의 서류심사와 발표평가를 통해 최종 수상자 6팀을 선정했다.

아이디어 기획 부문에서는 ▲CJ팀의 ‘블랙아이스 사고 예방 및 상황 감시 시스템’이 최우수상을, ▲윤서와아이들팀의 ‘충청북도 정책 알리미, 비들키’가 우수상을, ▲샘마루팀의 ‘푸드뱅크 사업 활성화를 위한 충청북도 푸드뱅크 어플리케이션’이 장려상을 수상했으며, 제품 및 서비스 개발 부문에서는 ▲타주오팀의 ‘교통사고 영상 기반 AI 판례검색 및 과실 비율측정 커뮤니티, 스피카’가 최우수상을, ▲하프람다 팀의 ‘노약자의 안전을 위한 AI CCTV 알림 서비스, 아이고’가 우수상을, ▲GUIDE 팀의 ‘시각장애인을 위한 ICT 지팡이 및 공공 도면 데이터를 이용한 실내 길찾기’가 장려상을 수상했다.

이번에 수상한 6팀에게는 총 1,450만원의 상금이 수여되며, 최우수상을 받은 2팀은 9월에 개최되는 행정안전부 주관 ‘제12회 범정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본선에 충북 대표로 출전하게 된다.

또한 우수한 사업 아이디어가 실제 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전문가 컨설팅도 지원된다.

충북도 김진형 과학인재국장은 “첨단기술의 발전과 함께 사회 전반에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데이터의 가치가 커지고 있다”라며, “충북에서도 활용가치가 높은 공공데이터의 개방을 더욱 확대하여 데이터를 활용한 신산업의 육성과 공공서비스 혁신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전남대 2026 수시 경쟁률 6.30대 1… 의학과·수의예과 강세

[뉴스스텝] 전남대학교가 2026학년도 수시모집 원서접수 마감 결과, 3,977명 모집에 25,055명이 지원해 평균 6.30대 1(정원내 6.55대 1) 경쟁률을 보였다. 지난 해 수시모집 경쟁률(6.31대 1)과 비슷한 수준이다. 12일 전남대에 따르면 모집인원이 가장 많은 ‘학생부교과(일반)’전형은 1,182명 모집에 7,890명이 지원해 6.68대 1(지난해 6.65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해당

부안군, 추석 명절 대비 관내 어항 안전점검 실시

[뉴스스텝] 부안군은 지난 10일 국가어항 격포항 관계기관 합동점검을 시작으로 추석 명절 대비 어항 안전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이번 점검에는 해양수산부, 군산지방해양수산청, 부안군, 한국어촌어항공단 등이 참여해 방파제·선착장 등 어항기본시설을 중심으로 집중 안전점검을 실시했다.특히, 추석 연휴 기간 귀성객과 관광객 방문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안전사고 예방과 쾌적한 이용 환경 조성에 중점을 두고

제62회 전북특별자치도민체육대회 고창서 개막, 3일간 열전 돌입

[뉴스스텝] 고창군 일원에서 열리는 ‘제62회 전북특별자치도민체육대회’가 12일 고창공설운동장에서 개막하며 사흘간의 열전에 돌입했다. 12일 고창군에 따르면 이날 오후 7시 고창공설운동장에서 심덕섭 고창군수, 김관영 전북특별자치도 도지사, 정강선 전북특별자치도 체육회장, 13개 시·군 단체장, 선수단 등 1만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62회 전북특별자치도민체육대회의 화려한 개막을 알렸다.오후 6시부터 진행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