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청년ㆍ청소년동아리' 지원사업 참가 동아리 모집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3-12 08:10:19
  • -
  • +
  • 인쇄
▲ 시흥시, ‘청년ㆍ청소년동아리’ 지원사업 참가 동아리 모집

[뉴스스텝] 시흥시는 청년과 청소년들이 관심 분야에서 자기 개발과 역량 강화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지역사회 참여와 복지 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청년동아리 지원사업’ 및 ‘청소년동아리 지원사업’에 참가할 동아리를 3월 11일부터 4월 4일까지 모집한다.

이번에 모집하는 ‘청년동아리 지원사업’은 19세부터 39세까지의 시흥시 청년 3인 이상으로 구성된 동아리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총 70개의 동아리를 선정할 예정이며, 청년의 주도적인 자기 개발을 통해 지역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동아리라면 어떤 형태든 참여할 수 있다.

선정된 청년동아리에는 팀당 100만 원의 활동 지원금이 지급되며 모임비, 강사비, 홍보비, 재료비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 올해부터 활동 지원금은 정산과 결과 보고 등의 간소화를 통해 청년동아리 활동의 자율성을 높이고자 선불카드(이용권)의 형태로 지급된다.

또한, 선정된 청년동아리는 지역사회 공헌 프로그램을 필수적으로 운영해야 하며 ▲지역 봉사(봉사 동아리) ▲미술품 전시(미술 동아리) ▲거리공연(버스킹) 등 무료 공연(댄스, 공연 동아리) ▲어르신 스마트폰 교육(4차 산업 동아리) 등을 직접 기획해 추진해야 한다. 다만, 쓰담 달리기(플로깅), 지역 축제 봉사활동(청년 축제 등) 등 동아리 관련 분야가 아니더라도 사회공헌 활동이 가능하다.

한편, 시는 2025년 ‘청소년동아리 지원사업’의 규모를 확대해 550개의 동아리를 모집한다. 전국 최대 규모로 운영되는 시흥시청소년동아리지원사업은 올해로 12년째를 맞이하며, 2014년 30개 동아리로 시작해 2024년 523개 청소년 동아리가 참여했다.

올해는 총 550개 청소년동아리를 선정해 활동 지원비 100만 원을 지원하며, 10월 18일에 열리는 ‘제10회 시흥시청소년동아리축제’에서 공연 및 부스 운영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청소년동아리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전문 강사를 활용한 ‘맞춤형 아카데미’도 운영된다. 사전 수요 조사를 반영해 각 동아리의 필요에 맞는 교육 과정을 제공해 청소년들이 자신의 꿈과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모든 동아리 지원사업은 시흥시청소년재단의 동아리지원사업 플랫폼 ‘흥모임’을 통해 신청부터 정산까지의 행정 절차가 진행되며, 올해부터는 지원금 교부 방식이 선불카드 지급 방식으로 변경되어 동아리 대표가 직접 배포 받아 사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행정 절차가 간소화돼 동아리 활동 및 지도자의 부담을 최소화하고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청년동아리 지원사업 신청은 모집 포스터의 큐아르 코드를 스캔하거나, 시흥시 청소년재단 동아리 지원사업 플랫폼 ‘흥모임’에 접속해서 할 수 있으며, 기타 문의 사항은 시흥시 청년청소년과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인천시 여성복지관, 2025년 제4기 사회교육강좌 수강생 모집

[뉴스스텝] 인천광역시 여성복지관은 오는 9월 19일부터 ‘2025년도 제4기 사회교육강좌’ 수강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이번 교육은 10월 13일부터 12월 27일까지 진행되며, 전문기능과정, 실용·창업과정, 문화아카데미과정, 단기특강 등 총88개 강좌에서 1,608명을 모집한다. 강좌는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내용과 전문자격 취득을 아우르며 다양한 시민의 수요를 반영했다.특히 이번 기수에서는 신중년 교육지

울산시, 2025년 하반기 울산시민아카데미 개강

[뉴스스텝] 울산시는 오는 9월 18일 오후 2시 시청 본관 2층 대강당에서 열리는 첫 강연을 시작으로 올 하반기 ‘2025년 울산시민아카데미’의 문을 연다.울산시민아카데미는 지난 2008년부터 이어진 울산의 대표적인 전문가 초청강연 프로그램으로, 상반기인 지난 4월에서 7월까지 총 4회에 걸쳐 ’2025년 시민아카데미‘를 개최됐다. 올해 하반기도 총 4회에 걸쳐 행복, 건강, 문화예술 등 다양한 주제로

주민이 제안하고 함께 만든 마포 가족운동회 열린다

[뉴스스텝] 가을 햇살이 한층 깊어지는 9월, 가족이 함께 뛰고 웃으며 소통할 수 있는 특별한 자리가 마포에서 열린다.마포구는 9월 20일 토요일 오전 9시 30분, 염리생활체육관에서 ‘2025 마포 가족운동회’를 개최한다.이번 행사는 주민이 제안하고 함께 만든 주민참여예산 사업으로, 구민들이 직접 제안하고 준비에 참여한 만큼 더 특별한 의미를 지닌다.마포구가족센터가 주최·주관하는 이번 행사에는 마포구에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