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보훈부, 통합보훈정보시스템 정상 가동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0-28 12:3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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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보훈정보시스템(1등급) 등 14개 시스템 복구 완료
▲ 국가보훈부

[뉴스스텝] 국가보훈부는 9월 26일 발생한 대전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중단됐던 통합보훈정보시스템의 복구를 완료하고 28일부터 서비스를 정상적으로 재개했다고 밝혔다.

통합보훈정보시스템은 국가유공자를 비롯한 보훈대상자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업무처리시스템으로, 화재에 따른 장애로 그동안 전국 보훈관서에서 국가유공자 등록 및 심사, 보훈급여금 신청 등 주요 민원에 대해 수기로 업무를 처리하여 민원처리 지연 등의 불편이 있었다. 하지만, 시스템이 복구되어 정상 가동됨에 따라 이날부터 보훈관서를 방문하는 국가유공자와 유족들이 관련 민원을 보다 신속하고 안정적으로 접수·처리할 수 있게 됐다.

현재 복구가 완료된 국가보훈부 시스템은 총 26개 중 14개로, 대국민 서비스 시스템 10개(▲국립묘지 안장신청 시스템 ▲보훈부 대표 누리집 ▲서울현충원 누리집 ▲대전현충원 누리집 ▲나라사랑 배움터 ▲인터넷 보훈민원 서비스 ▲임시정부기념관 누리집 ▲현충시설 정보시스템 ▲나만의 예우 ▲취업정보시스템)와 업무용 시스템 4개(▲통합보훈정보시스템 ▲보훈나라 ▲전자 도서관 ▲통합 데이터관리 시스템)이다.

한편, 국가보훈부는 대전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 직후 ‘업무연속성 대책본부’를 가동, 민원서비스 공백 최소화를 위한 비상조치를 시행해왔으며, 장애기간 동안 접수된 민원에 대해서는 ‘민원 사무 처리 정상화 가이드북’을 제작·배포하여 복구 이후 시스템에 입력하고 검증하도록 했다.

권오을 국가보훈부 장관은 “통합보훈정보시스템 복구가 완료된 만큼, 국가유공자와 유족분들의 민원업무 등 안정된 보훈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면서 “나머지 미복구 시스템도 하루빨리 정상 가동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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