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 중봉청소년수련관 ‘청소년 국제교류 행사’ 마침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8-07 18:50:08
  • -
  • +
  • 인쇄
한국 청소년 20명, 싱가포르 CHIJ Secondary 청소년 22명 참여
▲ 양국 청소년 단체

[뉴스스텝] (재)김포시청소년재단 중봉청소년수련관은 ‘청소년 기후변화대응 RAINBOW’ 사업으로 지난달 31일부터 이달 4일까지 3박 5일간 한국 청소년 20명과 싱가포르 CHIJ Secondary 학교 청소년 22명이 참여하는 ‘청소년국제교류 행사’를 실시했다.

이번 국제교류는 여성가족부의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국제교류 프로그램 지원사업과 김포시 청소년국제교류 사업의 일환이다. 참석자들은 UN-SDGs(지속가능발전목표) 13번째 기후변화대응의 주제와 세계 다양성 이해, 청소년들의 ‘소통’을 목표로 양국 크게 3가지 활동을 함께했다.

그 중 첫 번째는 청소년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한 프로그램으로 국제교류 기간 중에 텀블러와 고체치약, 대나무 칫솔 등을 사용함으로써 불필요한 1회용품 사용을 자제한 것이다. 휴대용 선풍기 대신 쿨스카프를 둘러 더위를 식히는 등 작지만 지킬 수 있는 환경 실천 방안 또한 청소년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해 만들었다. 또한 자투리 종이를 활용해 사진 액자를 만들어 청소년의 추억을 담았으며, 가정 내에서 실천 할 수 있는 제로웨이스트 키트를 공유해 숏폼을 제출하는 프로젝트 미션도 진행했다.

두 번째로는 싱가포르 자연환경과 관련한 문화탐방을 추진하며 양국 청소년의 또래문화 형성과 국제교류 활성화에 앞장섰다. 학교 내 텃밭을 이용한 식물이 주는 환경변화, 친환경 먹거리로 저탄소 식생활에 대해 함께 알아보는 시간도 가졌다.

더 나아가 환경 지속 가능성의 원칙을 우선하는 가든스 바이 더 베이에서는 에너지의 흐름, 에너지와 물의 순환, 에너지 절약실천, 생물 다양성이 번성할 수 있는 유익한 환경 조성에 대해 양국 청소년이 함께 알아봤다.

세 번째는 세계 청소년의 리더십 실천으로, 행사 주최 측에서는 다인종 다언어가 존재하는 싱가포르 학교 내에서 청소년의 학업 환경에 대해 이해하고 더 나아가 청소년들 스스로 문화를 존중하고 ㄴ서로 배려하는 글로벌 리더십을 발휘하는 시간을 제공했다.

이 밖에 싱가포르 CHIJ Secondary 학교와 청소년국제교류는 일회성이 아닌 양국 청소년‧지도자 평가와 개선보완점 모색을 통해 한층 더 발전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향후 긍정적인 검토 후 협의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이오수 경기도의원, 광교레이크파크 수자인 입주민들과 간담회 실시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 이오수 의원(국민의힘, 수원9)은 24일 경기도의회에서 광교레이크파크 수자인아파트 입주민들과 간담회를 갖고, 지역 내 생활 불편 및 공공부지 활용 등 현안에 대해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했다.이번 간담회에는 문재일 입주자대표회의 회장을 비롯한 각 동 대표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으며, 광교복합센터 인근 유휴부지의 실효적 활용 공공시설 접근성 확대 교통ㆍ주차 등 생활 편

완주군 “안전한 급식환경” 자외선살균소독기 교육

[뉴스스텝] 완주군이 24일 어린이·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에서 어린이 급식소의 급식관리자를 대상으로 자외선살균소독기 관리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이날 교육은 자외선살균소독기 전문가(김승현 큐앤아이 대표)를 초빙해 어린이 급식소의 급식관리지인 원장·센터장, 조리원 등을 대상으로 올바른 사용 및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특히 자외선소독기의 작동 원리를 바탕으로 자외선살균소독기 권장 사용시간과 자

익산시, 금연 캠페인으로 '건강한 청춘' 응원

[뉴스스텝]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응원하는 익산시가 24일 청소년 문화의 거리에서 '연기 없는 청춘' 금연 캠페인을 펼쳤다. 이번 캠페인은 청소년들이 자주 찾는 문화 공간에서 흡연의 유해성을 알리고, 건강한 거리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민관 합동으로 진행된 캠페인은 일시청소년쉼터 관계자, 유해환경감시단 등 20여 명 참여했다. 현장에서는 '담배는 OUT, 건강은 IN!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